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2021년도 귀속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사례를 들고 찾아왔습니다. 어쩐지 시리즈로 연재하는 기분이지만, 그만큼 경정청구가 중요하며 찾으시는 분들도 많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 의뢰하신 분은 이미 저희 서비스를 이용 중이신 기장 업체의 소개로 찾아주셨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제때 하긴 했지만 뒤늦게 세무서에서 연락을 받았다며, 혹시 과거에 신고한 것을 수정할 수 있는지 문의하셨죠.

과거 신고서를 검토하며 필요한 자료를 요청드리다 보니 자료와 신고서의 내용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사업 관련 지출(매입 비용)이 일부만 반영된 것으로 보임

 2) 월세가 일부 기간만 반영된 것으로 보임
 3) 인건비 지급 내역은 있으나 신고서에 반영되지 않음

 

"대표님, 혹시 고정자산 구입하셨나요? 보내주신 자료를 확인했는데, 신고서에 매입 금액이 적게 반영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가요? 2021년에는 고정자산 구입한 게 없는데요."

 

확인해보니 매입 비용 중 일부가 반영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료를 다시 검토한 뒤, 매입 비용을 정리해서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월세가 일부 반영되지 않은 것은 해당 기간에 공제 대상이 아니었음을 확인해서 패스. 이제 남은 것은 인건비입니다.

 

"직원을 고용하셨던 모양인데, 기존의 신고서에는 인건비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지급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계신가요?"

"인건비는 어플로 신고했는데 왜 반영이 안 되었을까요?"

"저희가 세무서에 확인해보니, 원천세 신고는 되어 있지만 지급명세서는 제출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그렇군요. 일단 이체 내역 드릴게요! 추가로 필요한 자료 있으면 알려주세요."

 

인건비를 지급할 일이 생기면 원천세 신고 등 추가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늘어납니다. 특히 간이지급명세서나 지급명세서는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늦게 제출하면 가산세를 내야 하지만, 인건비를 경비로 반영해서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가산세보다 크다면 늦게라도 제출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번 경정청구 때도 몇 가지의 선택지를 제안드린 뒤 지급명세서 제출을 도와드리고, 누락된 인건비를 모두 반영해드렸습니다.

인건비를 반드시 신고하고 지급 내역을 남겨야 하는 이유!

프리랜서 인건비는 어떻게 신고할까?

 

 

이번 경정청구로 대표님은 300만 원 이상의 세금을 돌려받으셨습니다. 국세인 종합소득세를 환급받으셨으니, 약 한 달 안에 종합소득세의 10%에 해당하는 지방소득세도 돌려받으실 것입니다. 필요한 자료를 요청드릴 때마다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덕에 경정청구 결과가 더욱 기쁘고 보람 있게 느껴집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혹시 과거에 세금을 너무 많이 내신 것 같거나 매입 자료를 잘 준비하지 못한 채 급하게 신고하셨다면 경정청구를 고려해보세요.

과거 사업 내역에 대해 장부를 작성하고 싶으실 때는 소급 기장이라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교통 정리하듯 깔끔하게 정리해두면 절세 방안도 더 잘 보일 겁니다.

과거에 장부 정리를 못 하셨다면? 소급 기장하세요!

 

 

경정청구 문의하기 : <링크 클릭>